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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ender] 오브젝트들 베이크하기 ( 여러 UV 합치기 ) 본문
사용할 3D파일들을 다 불러오고 머티리얼을 입혀준다.
각 오브젝트마다 1가지의 머티리얼만 적용해주어야 베이크할때 오류가 없다. ( 할때마다 이거때문에 오류남..)
-> 분명 1가지만 적용하였는데 왜 베이크할때보니까 머티리얼이 n개지? = 여러 오브젝트 command+J하면 머티리얼도 복제됨
Data-UV Maps 에서 새 UVmap을 추가하여 모두 동일한 이름으로 짓는다( 복사해도 적용되니 여러개 배치하기전에 하면 좋음)
귀찮아서 1이라고 적음.. 오류나면 2 , 3으로 만들기^^ ( 그렇게 7까지도 가봤다 )
이제 복사해서 배치하고 동일한 모델,머티리얼을 사용하는 애들끼리 그룹짓는다 ( command J) -> 크기,각도,스케일이 다른거는 괜찮은듯 불안하면 command a해서 all transform 적용하고 작업
같이 묶일 경우 테두리가 사진과 같은색으로 바뀌며 하나의 오브젝트만 선택해도 다 같이 선택되면 오케이임
UVEditor로 가서 image-new-이름짓고-ok해서 베이크할 텍스처들을 모을 도화지를 만들어준다
(귀찮아서 Untitled. 기억만 해두면댐)
짜잔 오브젝트들을 아무것도 선택하지않으면 그냥 검은화면임
EditMode에서 모든 오브젝트들 선택하고 UVEditor창에서 보면 모든 uv들이 겹쳐져있는데
UV-Unwrap-Smart Uv projects를 선택하면 알아서 정리는되지만 너무 작게 들어가서 베이크했을경우 텍스처가 깨져보일수있으므로
크기 순서대로 정리해주면 좋다. 엔진으로 가져갔을경우 최적화하기위해 용량이 최대한 작으면 좋은데 그렇기위해서는 잘보이는애들( 크기가 큰애들 )이 디테일이 잘보이기에.. 이 친구들을 크기가 크게 배치해주어야 작업 여러번하지않음.
그룹화된 모델링만 선택해서 하나하나 배치하려면 오브젝트모드에서 해당오브젝트를 클릭한상태로 에딧모드로 가는것이 편하며(UV가 동일하니까) 점하나 선택후에 L을 누르면 해당 오브젝트가 모두 선택된다. ( UV창에서는 G키를 눌러서 오브젝트 이동시킬 수 있음)
UV정리가 끝났으면 ShaderEditor로 가서 기존의 텍스처를 복사한다음 ( 초록색 원표시된애만 클릭한후에 shift D로 하나 복사해줌 - 빨간색원이 복사된 애)
복사된 빨간색 원 친구는 사진아이콘누르고 아까 만든 기억해둔 untitled를 찾아서 선택해줘야됨
그다음에 렌더. 랜더엔진을 사이클로 변경하여야 베이크가 활성화됨
베이크를 가서 디퓨즈, 다이렉트 인다이렉트제외하고 컬러만 활성화한다음
유브이에디터모드를 가서( 실시간으로 베이크가 잘되는지 확인하려고) 베이크를 실행. 하단에 텍스처베이크라고 퍼센테이지로 실시간 확인가능.
*베이크가 안될경우
1. 머티리얼이 여러개인경우( 그룹화된 오브젝트당 하나의 머티리얼만 적용돼야 함 )
2. UVMaps에서 같은이름으로 지정이안된경우 - 다 1로 되어 있는가
3. ShaderEditor에서 복사하기한 후 새 이미지파일로 지정해주지않은경우 - untitled를 만들어주었는가
베이크가 완료됐는데 텍스처에 아무 이상이없을경우엔 잘 구워진것~
텍스처-이미지-세이브애즈로 텍스처 저장하고 command j로 모든 오브젝트를 묶는다.
UVMaps에서 기존의 UVMap을 모두 지워준다음 ( UVMap을 지움. 1을 남기고)
셰이더에디터에서 뉴로 새로운 머티리얼 만들고 베이크햇던 png파일을 불러온다
둥글둥글하게 모델링됐을경우에 스페이스바-flat이라고 검색후 적용하면 해결됨( 퐁셰이더가 기본으로 들어가서그럼)
베이크과정에서 번지듯 되므로.. 간격좀 두고할것,,,왜냐면 한번하는데 오래걸리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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